ChangJo BBS


작성자
정재상
날짜
10/04/24 9:16

Hit

683
제 목
 나우웬과 함께 하는 영성 3 : 나와의 관계 (이강학)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은 나를 어떻게 바라보시는가?” 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뒤따라오는 질문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입니다. 영성생활의 성숙은 내가 나를 제대로 보고있는가의 여부(자아상)에 달려있습니다. 나우웬은 Reaching Out(영적발돋움)에서 현대인의 자아상을 외로움에서 고독으로 가는 여정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나우웬의 전기작가인 라누에는 The Spiritual Legacy of Henri Nouwen(헨리나우웬의 영성)에서 자아상을 그릇된 자아상false self과 바른 자아상true self으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그릇된 자아상false self은 영성생활의 성숙을 방해하는 반면, 바른 자아상true self은 영성생활 성숙의 기초석이 됩니다.

1. 그릇된 자아상과 외로움
나우웬은 현대인이 외로움loneliness이라는 질병에 사로잡혀 그릇된 자아상false self을 지니고 있다고 봅니다. 현대인이 외로운 이유는 개인주의가 지배하는 현대 사회가 가장 친밀한 관계마저도 경쟁과 대결관계로 변질시키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에서 나를 판단하는 기준은 학력과 외모, 재산, 지위와 같은 것들입니다. 나의 가치는 학력, 외모, 재산 그리고 사회적인 지위가 결정합니다. 그릇된 자아상의 형성은 다음과 같은 잘못된 목소리들wrong voices에 귀를 기울이고 내면화시킨 결과입니다: “너는 세상에서 무엇인가를 성취해야만 너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다.” “능력있는 사람만이 원하는 사랑을 얻을 수 있다.” “일류대학을 나와야 인정받는다.” “예쁘고 날씬해야 사랑받는다.” 이런 그릇된 자아상을 지닌 사람은 끊임없는 비교의 노예가 되어 인간관계에서 자유함과 친밀함을 상실하고 맙니다. 범람하는 포르노물은 친밀함intimacy을 상실한 현대인이 돈으로라도 친밀함을 구매하려고하는 극단적인 예입니다. 외로움의 뿌리는 무척 깊어서 낙관적인 광고나 사교적인 만남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또 외로움은 조건없는 사랑에 대한 회의를 불러일으킵니다. 외로운 사람들은 친밀함을 얻기 위해 서로에게 지나치게 매어달리다가 결국 관계를 질식시키거나 파괴적인 폭력성을 드러내고 맙니다. 외로운 사람들은 인간관계에서 존중되어야할 안전한 거리를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외로움은 내가 나와 남을 제대로 보지못하게하는 결정적인 요인입니다.

그릇된 자아상을 지닌 사람의 또 다른 특징은 자기를 거부하고self-rejection, 자기를 혐오한다는 것입니다. 자기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불편해합니다. 거만함이나 비굴함은 자기거부의 표현일 뿐입니다. 세상적 기준의 노예가 된 사람은 자신의 결점은 더 방어하려고 하고 자신의 강점은 더 내세우려고 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지 못합니다. 뿐만아니라 이른바 자신의 결점을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드러나게 하는 모든 사람과 환경을 미워하고 거부합니다.

2. 바른 자아상과 고독
나우웬에 의하면 바른 자아상true self은 나를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God’s Beloved)”로 보는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을 통틀어서 성경의 핵심메시지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사랑의 편지이며, 하나님의 사랑은 세상의 기준과는 상관없는 무조건적인 사랑입니다. 소유에 기반한 사랑이 아니라 존재에 기초를 둔 사랑입니다. 예언자들이 모세의 율법에서 발견한 것이 하나님의 자기 백성을 향한 사랑이었습니다. 그래서 호세아는 고멜을 거듭 데려오는 것입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발견한 것이 하나님의 자기 자녀를 향한 사랑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누가 우리를 끊으리요”라고 부르짖는 것입니다. 바른 자아상의 회복은 나를 학력과 외모, 재산, 지위 등으로 판단하는 시각에서 나를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의 대상으로 여기는 시각으로의 교정입니다.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하나님의 사랑어린 시선으로 바라볼때 바른 자아상이 형성됩니다.

"To grow beyond self-rejection we must have the courage to listen to the voice calling us God’s beloved sons and daughters, and the determination always to live our lives according to the truth." (Nouwen, Life of the Beloved)
“자기 거부를 넘어서서 자라려면,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받는 아들과 딸로 부르시는 음성을 듣는 용기를 지녀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그 진리에 따라 삶을 살겠다는 결단을 해야 합니다.”

"Your true identity is as a child of God. This is the identity you have to accept. Once you have claimed it and settled in it, you can live in a world that gives you much joy as well as pain. You can receive the praise as well as the blame that comes to you as an opportunity for strengthening your basic identity, because the identity that makes you free is anchored beyond all human praise and blame.” (Nouwen, Inner Voice of Love)
“당신의 진정한 정체성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반드시 받아들여야할 정체성입니다. 일단 그것을 자기 것으로 인정하고 그 안에 머물면, 당신은 큰 고통을 주지만 그 만큼의 기쁨도 주는 세상 안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당신은 칭찬 뿐만아니라 비난도 당신의 기본 정체성을 강화시키는 기회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을 자유케하는 이 정체성은 사람들의 모든 칭찬과 비난을 넘어선 곳에 닻을 내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른 자아상을 지니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를 위해 나우웬이 강력하게 추천하는 영성수련이 "마음의 고독"the solitude of heart입니다. 나우웬에게 외로움과 고독은 정반대입니다. 외로움은 쉼을 앗아가지만, 고독은 쉼을 가득채웁니다. 외로움은 끌고다니지만, 고독은 자유를 줍니다. 외로운 순간들을 고독의 순간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우리는 바른 자아상으로 부르시는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마음의 고독을 경험하려면 마음을 분산시키는 세상으로부터 잠시 한적한 곳으로 물러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독 안에서 우리는 진정으로 우리 자신의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차분히 주목할 수 있습니다. 고독 안에서 우리는 무엇이 그릇된 자아상을 형성하는, 흘려보내야 할 그릇된 음성인지, 무엇이 바른 자아상을 형성하는, 붙잡아야 할 나를 살리는 바른 음성인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Solitude is a place of conversion. There we are converted from people who want to show each other what we have and what we can do into people who raise our open and empty hands to God in the recognition that all we are is a free gift from God." (Nouwen, Clowning in Rome)
“고독은 회심이 일어나는 장소입니다. 거기에서 우리는 서로에게 우리가 소유한 것들과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보여주기 원하는 사람에서, 우리의 존재 전체가 하나님으로부터 무상으로 주어진 선물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하나님께 우리의 열린 빈 손을 높이 드는 사람으로 변화됩니다.”

자신과 화해하고 싶습니까? 여러분의 분주한 일상에 마음의 고독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십시오. 그리고 그 소중한 시간에 나는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라는 바른 자아상을 일깨우는 작은 시도들을 시작하십시오.

 
 
이전글
 나우웬과 함께 하는 영성2: 하나님과의 관계 (이강학)
다음글
 나우웬과 함께 하는 영성 4 : 이웃과의 관계 (이강학)
  

     
최대 2000byte(한글 1000자, 영문 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