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Jo BBS


작성자
정재상
날짜
10/04/24 9:15

Hit

1101
제 목
 나우웬과 함께 하는 영성2: 하나님과의 관계 (이강학)
 
 

헨리 나우웬과 함께 하는 영성수련2 : 하나님과의 관계

영성생활의 기초는 세가지 관계 – 즉, 하나님과의 관계, 나와의 관계, 그리고 이웃과의 관계 - 를 올바로 확립하고 긴밀하게 하는 것입니다. 헨리 나우웬은 Reaching Out: The Three Movements of the Spiritual Life (“영적발돋움: 영성생활을 위한 세가지 움직임”) 이란 책에서 그 세가지 관계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기 작가 중 한 명인 드아드르 라누에Deirdre LaNoue는 그녀의 책 The Spiritual Legacy of Henri Nouwen (“헨리나우웬과 영성”) 에서 Reaching Out에 나오는 세가지 관계를 바탕으로 나우웬의 영성을 설명합니다.

이 세가지 관계 중 첫째가고 기본이 되는 관계는 물론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우리는 이런 질문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친밀해질 수 있겠습니까?” 다시 말해서,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몸과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더욱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깨달을때 주어집니다. 이에 대한 나우웬의 답은 “우리는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 unconditional love을 깨달을때만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다”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조건적 사랑을 베푸셨고, 베푸시고, 베푸실 분입니다.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은 역사적으로 크게 두가지 사건을 통해 나타났습니다. 첫째는 창조요 둘째는 예수님을 통한 구속입니다. 창조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의 힘으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기쁨의 선물입니다. 구속은 죄인인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에 기반하여 일어난 하나님의 용서의 선물입니다. 이런 사실을 가장 단순하며 강력한 말로 전하는 성경이 바로 “요한일서”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사랑은 이 사실에 있으니, 곧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자기 아들을 보내어 우리의 죄를 위하여 화목제물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께서 이렇게까지 우리를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친밀해지려면 하나님의 사랑이 일방적인 사랑이 되지 않도록 우리 역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첫번째 방법은, 위에 설명한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을 깨닫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것입니다. 깨닫지 못하면 감사하는 마음이 없고, 감사하는 마음이 없으면 찬양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두번째 방법은, 그 사랑에 응답하여 그 사랑을 증언하고 본받고 실천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 응답의 개인적인 표현이 바로 소명 vocation의 발견과 소명의 실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도록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을 영성훈련 또는 영성수련이라고 합니다. 라누에는 나우웬이 소개하는 영성수련 방법들로 기도 prayer, 고독 solitude, 침묵 silence, 관상 contemplation, 성만찬이 있는 예배 Eucharist, 순결 celibacy, 기다림 waiting, 영성지도 spiritual direction 등을 거론합니다.

이 다양한 영성수련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오늘은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가지 영성수련에 촛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1. 첫번째 영성수련은 나우웬이 “Reaching Out”에서 추천하는 기도방법인 동방교회 전통의 “마음의 기도” The Prayer of the Heart, 즉, “예수 기도” The Jesus Prayer입니다. “예수 기도”는 “순례자의 길” The Way of a Pilgrim이란 책에서 쉽게 소개하고 있는데, 이 책은 한 러시아 농부가 어떻게 그 기도를 배우고 실천했는가를 재미있게 묘사하고 있지요. 그 러시아 농부는 한 영성지도자 (스타레츠, starets)로부터 예수기도를 배웁니다. 그 영성지도자는 이 기도와 관련해서 유명한 영성가인 시므온 Simeon the New Theologian의 글을 읽어줍니다. 그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Sit down alone and in silence. Lower your head, shut your eyes, breathe out gently and imagine your self looking into your own heart. Carry your mind, i.e., your thoughts, from your head to your heart. As you breathe out say: ‘Lord Jesus Christ, have mercy on me.’ Say it moving your lips gently, or say it in your mind. Try to put all other thought aside. Be calm, be patient and repeat the process very frequently.”

“홀로 침묵 가운데 앉으십시오. 머리를 약간 숙이고, 눈을 감고, 부드럽게 숨을 내쉬며 스스로 자기 마음을 들여다본다고 상상하십시오. 당신의 머리에 있는 생각을 당신의 마음으로 가져가십시오. 숨을 내쉴때 이렇게 말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여, 나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그것을 입술을 움직이며 부드럽게 말하거나 또는 마음 속으로 말하십시오. 다른 모든 생각들은 한쪽으로 흘려 보내세요. 잠잠히 있고, 인내하면서 그 과정을 매우 자주 반복하십시오.”

그 순례자는 이 기도를 쉬지 않고 반복한 결과, 마음에 깊은 평화와 큰 기쁨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나우웬은 이 기도를 통해 우리 마음이 하나님께 소속되고 하나님이 우리 마음의 주인이 되시리라고 확신있게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 기도를 한 번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2.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두번째 대표적인 영성수련은 이냐시오 로욜라의 “영신수련” 네째주 기도방법에 나오는 “하나님의 사랑을 일어나게 하는 관상” Contemplation to Attain Love입니다. 나우엔이 그의 글들에서 이냐시오의 “영신수련”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지만, 그는 이 영신수련을 두 번이나 경험한 바 있습니다. 이냐시오의 영신수련은 원래 30일 동안 수련원에 들어가서 영성지도자의 도움을 받으면서 침묵하며 예수님의 일생과 자신의 일생을 묵상 meditation하고 관상 contemplation하는 수련입니다. 이냐시오식 관상은 상상력과 감각을 활용하는 기도방법으로서 다른 기독교전통의 관상과는 다릅니다.

이냐시오는 관상을 시작하기에 앞서 “하나님의 사랑을 일어나게 하는 관상”을 사랑에 대한 두가지 정의를 제시합니다: “첫째, 사랑은 말보다는 행위로 나타나야 한다.” Love ought to manifest itself more by deeds than by words. “둘째, 사랑은 두 사람 사이에서 서로 주고 받는 것이다.” Love consists in a mutual communication between the two persons.

이 관상은 하나님의 임재 앞에 자신의 마음가짐을 가다듬는 준비composition와 더불어, 하나님께 내가 받은 모든 좋은 것들을 깨닫고,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고, 모든 일 가운데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길 수 있게 해달라는 기도와 함께 시작합니다.

이 관상은 네 가지 요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째 요점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선물들을 돌아보고 나는 이 하나님의 사랑에 어떻게 응답했는가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둘째 요점은 하나님이 어떻게 나를 포함해서 이 피조세계에 거하셨나를 돌아보고 역시 나는 이 하나님의 사랑에 어떻게 응답했는가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세째 요점은 하나님이 나와 이 피조세계를 위해 어떻게 일하고 계신가를 돌아보고 나는 이 하나님의 사랑에 어떻게 응답했는가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내째 요점은 모든 좋은 것들과 선물들이 하나님으로부터 한계많은 나에게 얼마나 충만하게 풍성하게 쏟아져 내려왔는가를 돌아보고 나는 이 하나님의 사랑에 어떻게 응답했는가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이 요점들은 처음에는 각각 따로 한시간씩 관상하다가 나중에 반복할때는 한꺼번에 관상합니다. 그리고, 각 관상이 끝날때마다 하나님을 향한 감사와 사랑이 강렬하게 일어날때는 기도문을 사용해서 그것을 표현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이 관상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는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고 또 삶에 강력한 변화의 계기를 마련해주었는지는 수많은 영신수련 경험자들이 증언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 이 관상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소개한 두가지 영성수련 방법 외에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을 깨닫고 감사와 찬양 속에 그 사랑에 응답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들은 무척 다양하고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영성수련의 도움을 얻든지 상관없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그 사랑에 응답하고 싶은 간절한 열망을 지속시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해야된다고 머리로 알고 입으로 말하는 삶에서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이 마음에서 일어나는 삶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절한 욕구가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기를 기원합니다.

 
 
이전글
 나우웬과 함께 하는 영성 1 : 영성일기 (이강학)
다음글
 나우웬과 함께 하는 영성 3 : 나와의 관계 (이강학)
  

     
최대 2000byte(한글 1000자, 영문 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