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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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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2/22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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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14 12. 폴 틸리히의 영성 개관
첨부파일
 f125-14-12-22.hwp (17 K)
 
 

영성나무 세미나 (2014년 12월 22-23일)
주 제: 폴 틸리히의 기도/신비주의 이해
발표자: 백상훈 (한일장신대 기독교 영성)

1. 틸리히의 신학과 기독교 영성
1) Thomas E. Clarke, “Ignatian Spirituality and the Protestant Principle,” The Way Supplement 68 (1990, summer)
2) 틸리히 학계의 동향
a. 2000년 Paul Tillich Symposium (독일), 틸리히의 철학적 신학에서 신비주의의 유산 (Mystical Heritage in Tillich’s Philosophical Theology)
b. 2001년 New Harmony Conference (미국), 틸리히 신학의 영성적 함의.
c. 프레데릭 파렐라 (Frederick Parrella), 틸리히가 영성 르네상스의 주요 요인.

2. 틸리히와 신비주의
1) 박사논문, 쉘링의 철학적 전개에서 신비주의와 죄의식 (Mysticism and Guilt-Consciousness in Schelling’s Philosophical Development)
2) 신비주의에 대한 강의 & 교과목
a. 1924-25년, 마르부르크 대학, 개신교 신비주의자
b. 1951-57년, 유니온 신학교 & 하버드 대학교, <교회사 속의 기독교 신비주의자들> <기독교 신비주의자들의 신학> <기독교 신비주의자 세미나> & “종교의 영속적 범주로서 신비성”(The Mystical as a Lasting Category of Religion (1957년)
3) 신비주의에 대한 정의적 표현들
a. 존재와의 관계, 동일성(identity), 연합(union), 참여(participation), 현존(presence)
b. 욕동(drive)으로서 신비주의, 경향성(directedness), 내향성(inwardness)
c. 믿음(faith)의 행위로서 신비주의.
4) 틸리히 신학의 신비주의적/영성적 색채
a. 하나님 개념: 존재의 근원이자 심연(the ground and abyss of being), 존재 자체(being-itself), 하나님 너머의 하나님(God above God)
b. 예수 이해: 사건(event)으로써 예수 그리스도, 새로운 존재(New Being), 참여.
c. 성령론: 영 이해, 영적인 현존(Spiritual Presence), 성화론.
d. 사랑의 신비주의: 오리겐-버나드 라인, 세례받은 신비주의(baptized mysticism)
e. 경계선상의 삶의 영성(spirituality of the boundary).
f. 문화신학적 감수성: 예술, 경제, 정치 속의 종교적 요소.
g. 기도 이해.

3. 틸리히 신학의 영성학적 의의
1) 개신교 신학적/개신교적 영성의 한 모델.
2) 기도, 영적 지도, 그리고 피정에 대한 신학적 원리.
3) 영성의 사회문화적, 정치적, 생태적 차원의 함의 고찰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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