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Jo BBS


작성자
정재상
날짜
13/08/19 23:07

Hit

1772
제 목
 2013년 8월 생태위기와 기독교 영성: 이냐시오 영신수련의 생태적 기여
 
 

생태위기와 기독교 영성: 이냐시오 영신수련의 생태적 기여

최광선목사 (호남신학대학교 영성신학)

1. 신학적 성찰을 위한 모델: 캐더린 맥알핀 (Kathleen McAlpin)의 방법
1) 경험을 성찰하기 (contemplating Experience)
2) 상황을 분석하기 (exploring the Context)
3) 신학적 성찰하기 (reflecting Theologically)
4) 통합된 영성 (integrating spirituality)

2. 전제: 생태영성이란?
1) 생태적 관점의 상황화 영성: “모든 신학의 상황화(기독교 신앙을 특별한 상황 안에서 그리고 그 상황을 위해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는 신학적 정언명령이다. 이와 비슷하게 영성 또한 매우 상황적이다. 영성이 항상 특별한 역사와 문화적 상황에 뿌리내리고 있다…” 베반스, 상황화신학, 3.
2) 생태영성은 첫째, 인간이 지구공동체의 일원으로 다른 창조세계와 상생/상보적 관계를 지향하며, 인간과 창조세계의 번영을 지원하는 영성이다. 둘째, 생태적 영성은 하나님, 인간, 창조세계를 통합적 관계로 이해하며 창조세계 안에서 성스러운 하나님의 현존을 체험하는 영성이다. 다시 말해,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창조세계 안에서 하나님의 현존을 체험하고 창조세계와 예수 그리스도가 맺었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존재양태”이다.

3. 생태위기 경험을 성찰하기 – 거북섬 이야기

4. 우리가 직면한 상황: 생태위기
1) 윌슨 “현재 생명체의 종자들은 매년 만 종씩 멸종되고 있다. …. ¼은 기후변화만으로 50년 이내에 멸종할 것,” “자신들이 마지막 세대에 속할 수 있음을 알고 있는 첫 번째 세대“
2) 리키 & 르윈, “지구상 생물 종의 약 50%가 21세기 말 사라질 것”
3) 김준우, “인류는 더 이상 만물의 영장이나 피조물의 왕관이 아니라 지구 생명계의 가장 막강한 파괴자”
4) 알츠, “인류 역사상 최초로 제 핏줄 제 후손에게 아무런 보호본능도 책임감도 느끼지 못 하는 세대”
5) 쉬바, “몽유병자처럼 멸망을 향해 계속 걸어 갈 것인지, 아니면 지구와 우리들 자신의 잠재력에 대해 눈뜨고 깨어날 것인지 양자택일해야 할 시대"
6) 제임스 핸슨 “내 손주들에게 닥칠 폭풍: 다가오는 기후 재앙에 관한 진실과 인류를 구 원하기 위한 마지막 기회”
7) 제임스 러브록 “가이아의 복수”
8) 헨리 폴락 “얼음 없는 세상”
9) 대기권 변화에 대한 세계회의(1988년 토론토) “핵전쟁에 버금가는 것이 될 것”
10) 조나단 웨이너 “(최초의 원자폭탄을 개발한) 오펜하이머 교수가 (최초의 핵실험을 한) 알라마고도에서 숨죽이며 카운트 다운을 했던 이래로 가장 무서운 카운트 다운이 진행 되는 시점”

5. 생태위기의 원인
1) 다면적 요인: 산업자본주의 문명, 기계적 세계관, 인간중심주의 etc.
정치 경제 사회 문화
2) 도덕적/영적 문제: 근대 기계적 세계관, 인간중심주의 시대의 영성이 지구파괴에 대해 매우 소극적으로 저항하도록 하였고, 더욱이 근대영성 자체가 생태적 시각의 결여로 인한 생태적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현재 우리는 과거보다 더욱 생태영성이 필 요하며 그 영성은 현재 우리가 만든 지구파괴에 미치는 힘을 능가하는 내적 영적인 힘을 제공하는 영성이 필요이다.

6. 생태적 이냐시오 영신수련의 이해
John English, “Dialogue with Dance of Creation,” The Way 43/1 (Jan. 2004).
Trileigh Tucker, “Ecology and the Spiritual Exercises,” The Way, 43/1 (Jan 2004).
James Profit, “The Spiritual Exercises and Ecology,” Promotio Iustitiae 82, 2004/1
“We 1ive in a broken world.” Promotio Iustitiae 70, 1999.
Peter-Hans Kolvenbach, “Our Responsibility for God’s Creation,” address at the opening of Arrupe College, Jesuit School of Philosophy and Humanities, Harare, Zimbabwe, Aug 22, 1998.
서석칠, “영신수련을 통한 실천적 ‘생태영성'을 위한 소고.” 『신학전망』 no. 173 (2011).

1) James Profit
영신수련과 창조세계는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영신수련의 역동성은 창조세계 안에서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맺게 한다.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영성이기에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생태영성을 지향한다.
행동과 삶 지향성을 강조하기에 생태위기 극복에 매우 적절하다.

2) Trileigh Tucker
“이냐시오 영성에서 매우 특징적인 것은 심리와 영성이 생태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 다는 이해이다. 그렇기 이냐시오 영성은 생태적 건강과 관련하여 매우 특별한 공명이 된 다.”

3) 이냐시오의 경험
“길을 가다가 신심이 솟구쳐 그는 강 쪽으로 얼굴을 돌리고 앉았다. 강은 저 아래로 흐르고 있었고, 거기 앉아 있을 동안 그의 마음이 열리기 시작하더니, 비록 환시를 보지는 않았으나 영적인 것과 신앙 및 학식에 관한 여러 가지를 깨닫고 배우게 되었다. 만사가 그에게는 새로워 보일 만큼 강렬한 조명이 비쳐왔던 것이다. 비록 깨달은 바는 많았지만 오성에 더없이 선명한 무엇을 체험했다는 것 외에는 자세한 설명을 못했다. 그는 예순 두 해의 전 생애를 두고 하느님으로 부터 받은 그 많은 은혜와 그가 알고 있는 많은 사실들을 모은다 하더라도 그 순간에 그가 받은 것만큼은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1522년 8월 자서전 #30)

“내가 자주 했던, 하늘과 별을 보는 것은 큰 영적 위안의 시간이었다. ... 그렇게 하고 있는 동안 내 안에서 우리 주님만 섬기려는 강한 동기가 일어났다.” (자서전, 11)

“수련자들은 우리 주님의 현존을 모든 만물 안에서 구할 수 있다. 대화나 산책하며 보고, 향기를 맞고, 듣고 하는 그들의 모든 행동에서 말이다. 이는 하나님의 신비(Divine Mystery)는 그의 현존(presence)과 능력(power)과 본질(essence)을 만물 안에 드러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현존을 만물 안에서 찾는 이런 종류의 묵상(meditation)은 추상적이며 또한 우리 자신의 노력에 의해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들어올리는 것보다 훨씬 쉬운 일이다.”

4) 증언
“우리는 자주 이냐시오가 아주 작은 것들을 통해 그의 영혼을 하나님께 들어 올리는 것을 보았다. 지극히 작은 것들까지도 존중하였다. 식물, 작은 약초, 꽃과 과일을 알았고 작은 벌레나 동물까지 고려할 때 그는 하늘 너머 아주 깊은 내면과 멀리 떨어져 있는 그곳으로 들어갔으며, 이런 일들을 통하여 그는 영적여정에 필요한 교훈을 끌어냈다.” (Ribadeneira, 이냐시오 초기 동료)

5) 생태적 영신수련 이해
“이냐시오의 경험에서 흘러나온 신비주의(mysticism)은 우리를 곧바로 하나님의 신비와 창조세계 안에서 활동하시는 하나님께로 이끌어 간다. 이는 신앙의 여정과 사역 안에서 결코 하나님과 세상의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항상 하나님 안에 계시며, 완성을 위해 일하신다. 그래서 세상은 마침내 온전히 하나님 안에 있게 될 것이다.” (예수회 34차 총회, Decree 4, n.7)

“이냐시오는 환경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관련하여 이미 사랑을 얻기 위한 관상에서 창조물 안에서 하느님이 실제로 현존한다는 가르침과 더불어 ‘원리와 기초'에서 창조된 만물의 선용에 대한 가르침을 통해 우리를 깨우쳐 준 바 있다.” 예수회 35차 총회, Decree 32)

6) 하나님, 인간, 자연간의 관계에 대한 영신수련의 제안
Kolvenbach: “사람들은 창조 세계의 생명 안에서 삶을 영위하지 않고 참된 하나님 추구는 없다. 반대로 하나님을 발견하지 않고 사람과 연대 및 창조세계에 참여는 진정할 수 없다.”
“이냐시오에게 있어서 이 셋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게 연합되어 있다. 사람은 창조세계를 통해 하나님을 발견하지 않는 한 하나님을 찾을 수 없다. 역으로 창조세계와 맺는 관계는 사람이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를 맺지 않으면 균형을 잃을 것이다.”
인간중심주의: 하나님과 창조세계로부터 분리 > 자아도취증
신중심주의: 피조물과 창조세계를 무시 > 비참여적 영성주의
생태중심주의: 창조주와 창조주의 사역에 부름 받은 사람의 역할을 무시 > 무신론, 범신론

샤르뎅: “피조물은 단지 수단이 아니다, 오히려 구속의 일치를 위한 사건이다.”
“사랑의 하나님에 대한 외경심의 부족은 인간 존엄성을 부인하게 하고 창조세계를 무자비하 게 파괴하게 한다.” (GC33, D.1, n 35.)
7. 생태적 영신수련에 바탕을 둔 8일 피정 예
장소: Loyola House, Guelph, Ontario
리트릿 기간: 2011, 6:23-31
지도: Fr. James Profit 외
제목: Mysticism of Earth: An Ignatian Ecology Retreat


8. 생태위기와 생태영성
1) 베리(Berry) “영성은 하나님과 인간의 상호교제뿐 아니라 우리가 우주 안에서 자신을 발 견하고 우주는 우리 안에서 그 자신을 발견하는 존재 양태”
2) 커밍스 (Cummings) “영성이란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세상과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것”
3) 생태영성 구성 3요소
㉮ 하나님, 우주, 인간의 통합적 이해에 대한 신학적 탐구
하나님, 우주, 인간이 참여하는 성스러운 여정 창조세계에 대한 신비적 체험에 대한 감사 창조세계 안에 있는 성스러움에 대한 인식
㉯ 세계관, 정체성, 그리고 인간행동의 근본적 변화
생태-유기적 세계관, 참여적 책임으로서 인간의 정체성, 인간과 지구의 관계
㉰ 생태영성의 실천 제안들:
생태적 분별, 생태정의, 심층생태 담론

9. 생태영성과 새로운 우주론
“새로운 우주론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가르침이 있다. 영성지도는 내적 삶을 깊게 하며 더욱이 다른 사람들과 올바른 관계를 형성해 준다. 그리고, 창조세계와 조화로운 삶을 영위하는 결과를 낳는다.”
“영성지도는 모든 범주와 올바른 관계를 맺도록 도와 준다: 올바른 관계는 성경에서 말하는 샬롬이다. 다른 사람, 사람들 사이, 전체 우주, 그리고 거룩하신 분과 정의롭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Terrence J. Moran, CSSR, “Spiritual Direction and New Cosmology,” Presence: An International Journal of Spiritual Direction, vol. 15, no. 3, (2009 Sep.): 6-13
10. 토마스 베리의 “‘우주이야기’를 이해하는 10가지 원리와 ‘우주이야기’ 안에서 인간의 역할”’
1) 우주는 모든 존재를 생겨나게 한 '궁극의 신비'가 드러나는 일차적 계시이다.
2) 우리는 창조적이고 되돌릴 수 없으며 되풀이할 수 없는 과정의 일부이다. 이 과정은 일 회성의 사건이다.
3) 영성(Spirituality)은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4) 우주의 실재와 가치, 방향을 결정하는 가치들- 분화, 주체성, 친교 - 은 우리에게도 적용 된다.
5) 우주는 물질/대상들의 집합체가 아니라 주체들의 친교로 이루어져 있다.
6) 인간 안에서 우주는 의식적인 자기인식하에 스스로를 성찰하고 기념할 수 있게 되었다.
7) 우리의 유전암호가 우주에서 왔기에 우리는 우주와 연결된 존재이고, 거대우주와 작은 생태계의 일부이다.
8) 우리는 유전자를 뛰어넘는, 의식적으로 바꿀 수 있는 문화적 코드를 타고 났다.
9) 우리는 지구를 일차적으로 보고 인간을 부차적으로 보는, 지금 등장하고 있는 생태대의 일부이다.
10) 우주와 우리 삶이 가진 창조성에는 격렬한 파괴의 시간과 영웅적인 대담함을 필요로 하는 때가 있다.

11. 출애굽 시대(New Exodus)의 영성훈련은 가능한가?
“인간공동체와 자연세계는 단 하나의 신성한 공동체로서 미래 속으로 함께 진입하든가, 아니면 둘 모두 광야에서 멸망할 것이다”는 베리의 주장에 대해 동의/반대하십니까?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전글
 2013년 2월 전체 세미나 : 화해사역을 위한 영적실천으로서의 영성지도
다음글
 2014. 2. 24 노르위치의 줄리안(양정호박사)
  

     
최대 2000byte(한글 1000자, 영문 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