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Jo BBS



Warning: filesize(): Stat failed for library/f121-13-02-18.hwp (errno=2 -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spirittree/html/changjobbs/view.php on line 346
작성자
정재상
날짜
13/02/18 23:00

Hit

1393
제 목
 2013년 2월 전체 세미나 : 화해사역을 위한 영적실천으로서의 영성지도
첨부파일
 f121-13-02-18.hwp (0 K)
 
 

김경은 목사 (영국 Edinburgh 대학교 Ph.D)

논문제목 :
화해사역을 위한 영적 실천으로서의 영성지도: 개인적 화해의 관점 (Spiritual Direction as a Spiritual Practice for Reconciliation Ministry : A Personal Reconciliation Perspective)

1. 논문의 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는 많은 갈등의 장소로서 우리는 공동체 안에서, 국가 안에서, 국제 사회에서 갈등과 분쟁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본다. 또한 사회적. 국가적 차원뿐 아니라 개인적 차원에서도 갈등의 문제는 존재한다.
갈등의 원인 - ‘정체성의 문제 (identity)’와 '안전에 대한 열망 (safety)'와 관계됨
기독교 영성 - 정체성 (하나님과의 관계안에 있는 존재)과 안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누리는 평안, 행복감)에 대한 열망, 추구와 관계됨

화해: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의미하는 구원론적 용어, 다양한 관계들의 깨어짐으로 고통받는 현대사회에서의 구원론을 묘사하는 적절한 용어 (관계에 초점), 바울에 의해 사용되어짐. 모든 갈등해결의 궁극적 지향으로서의 화해는 힐링, 치유와 연관된다.

화해신학자. 활동가. 영성신학자에 의해 화해는 기독교인의 소명으로 제기되고 있다.
- Lederach : 화해는 모든 영역에서의 찢어진 관계의 회복과 치유이고, 새로운 차원의 관계맺음이다.
- Sheldrake : 화해는 기독교인의 소명이고, hospitality (환대)가 기독교 화해의 essence.
- Stevens : 화해는 healing. 다름 속에서 함께 사는 것이고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는 것.
- Volf : 배제와 포용. 화해는 개인적. 사회적 치유이며, 사랑의 공동체의 창조이다. 치유는 ‘진실로 기억하기’를 통한 ‘과거의 구원’. 기억의 재해석이 중요한데 이는 새로운 정체성에 의해 가능하다. 크리스찬 정체성은 ’어떻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와 관계하시는가‘로 정의된다.
- Schreiter : 기억의 치유의 세단계 - 상실의 인정, 연결만들기, 새로운 행동 취하기. 화해의 영성을 위한 영적 실천의 도구로 예수의 삶이 모델이 된다.

화해의 영성을 배우는 장소가 필요하고, 영성지도는 화해와 영성의 접점이 될 수 있다: 화해의 영성의 고양을 위한 영적 실천의 장소

2. 논문의 개요
화해는 하나님의 구원사역의 목적이자 완성이며 (하나님의 일), 동시에 갈등과 상처, 고통의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이 땅에서 추구해야하는 하나의 과정이기도 하다 (인간의 일) : 그래서 화해사역은 하나님과 인간의 협력사역이다.
- 화해의 두 얼굴 : 개인적 화해 (개인내적 차원- intrapersonal / 개인간 - interpersonal)
사회적 화해 (사회적 화해 - social / 국제적 (국가간) - international)
- 개인적 화해 : 다양한 차원의 화해를 이루어 가는데 가장 기초가 된다. 하나님과의 관계의 변형을 토대로 한 영적. 심리적 치유이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의 변형이다. 따라서 인간에게 있는 하나님의 관계적 형상의 회복으로서, 화해의 영성의 고양이 그 핵심. 영성지도가 화해의 영성을 고양시키는 장소가 될 수 있고 사회적 화해를 위한 화해자의 삶에 헌신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다.

- 논문의 구조 : Part I - 이론 연구 (현대화해이론, 영성지도, 이냐시오 방식의 영성지도)
Part II - 경험 연구 (인터뷰를 통한 이야기식 조사방법에 의한 질적 연구,
스코틀랜드 10명, 한국 8명 인터뷰)

3. 이론과 경험연구
(1) 현대 화해 이론
Lederach : 화해는 진실.긍휼.정의.평화의 web
Liechty : 화해는 회개와 용서의 역동에 의한 관계의 치유
이 논문은 개인적 화해에 초점을 두면서 화해의 이해와 역동을 설명
- 개인적 화해의 핵심 : 화해의 영성은 용서의 경험, 기억의 치유로 구성되고, 하나님의 구원이야기 속에서 나의 삶을 다시 말하기 (retelling one's story)와 타인에 대한 연민과 용납 (compassion, acceptance)에 의해 촉진된다.

(2) 개인적 화해를 위한 영적 실천으로서의 영성지도
- 개혁교회 전통의 관점에서 신학적 인간학 :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the person, 그리스도를 통한 화해의 은혜 안에 있는 the person, 성령에 의해 이끌려지는 존재로서의 the person =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 있는 존재)
- 영성지도는 기도, 개인 삶의 이야기를 통한 정체성의 재발견, 소명의 발견, 개인 죄의 인정과 치유, 사회적 죄에 대한 의식을 통해 하나님 의식과 자아의식을 촉진함으로써 개인적 화해의 추구를 위한 장소가 될 수 있다.
- 영성 : 신앙의 대상, 궁극적 존재, 혹은 실재 (real)라고 생각하는 무엇에 대한 주관적 반응. 그래서 영성은 그 대상과의 관계일 뿐 아니라 그 관계로 인해 모양 지어지는 삶의 양식 (a way of living)
- 영성형성 : ‘영성’, ‘영적 성숙’, ‘성화’와 유사한 맥락에서 사용. 성령안에서의 삶, 기독교인으로서의 영성과 삶의 형성이라 할 수 있다.
- 영성지도 : 그리스도와의 일치됨을 통해 삶의 의미와 재발견과 같은 영적 필요들을 충족시키면서 영적성장을 이루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여 자신의 소명에 따라 하나님의 자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삶을 형성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런 목적을 위해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을 돕는 과정으로서 기도, 들음, 분별을 통해 하나님의 현존을 경험하고 그에 반응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 (하나님 경험과 식별을 돕기 위한 그룹 영성지도도 제안됨)
- 영성지도에서 정체성과 소명의 발견 :
Ruffing - 한 개인의 정체성은 개인의 삶의 역사에 대한 해석과 관계되며, 영성지도는 하나님 안에서 영적 정체성을 건설하도록 돕는 공간이다.

(3) 이냐시오식 영성지도
- Lonsdale : 개신교 신자들 가운데 이냐시오식 영성지도에 매력을 느끼고 참여하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세가지 이유: a. 그리스도의 삶에 대한 관상을 통해 개인의 삶을 돌아보도록 안내, b. 분별을 위해 성경을 사용하기를 격려, c. 개신교 전통과 마찬가지로 개인적 회심과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으로 이끌기 때문
Huggett : a. 성경 사용, b. 머리의 지식이 어떻게 가슴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 c. 회심이라는 용어에 익숙하다. d. 오순절 신자들의 하나님에 대한 갈망과 성령의 생수를 찾는 것을 만족시키고, 영적 전쟁과 영적 분별에 대한 강조가 이냐시오식 방법과 연관된다고 느낀다. 영신수련이 개신교에 주는 통찰들은 a. feeling을 통한 하나님 듣기, b. 죄에 대한 인식과 깊은 슬픔을 일깨움, 그리고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긍휼의 사랑, d. 균형 있는 의사결정, e. 매일의 성찰

- 영신수련의 구조 (기도의 초점) : 첫째주 - 인간 창조의 목적,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의 죄에 초점이 맞추어져 회심을 촉진. 둘째주 - 예수님의 탄생과 공생애를 기도하도록 이끌며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이 더 깊어지고 기도자의 중심이 그리스도의 삶을 향해 재정향 (re-orientation) 되도록 한다. 셋째주 -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도록 초청하며, ‘자기를 내어줌’과 같은 복음서에 따른 그리스도의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넷째주 - 그리스도의 부활의 기쁨에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참여하면서 예수님의 부활에 의해 새롭게 된 세계를 생각하는데 초점을 둔다.

- 개인적 화해를 촉진하는 영적 실천으로서의 이냐시오식 영성지도의 효과성 : (스코틀랜드 참여자들 : ‘상상력을 이융한 기도’와 ‘분별’이 강력한 도구가 되어 복음서의 가치에 충실하게 살려는 삶의 태도가 자라난다.

(4) 인터뷰를 통해 드러난 주제들
- 개인적 화해 이해
- 개인적 화해와 영성지도
- 피지도자의 기도의 변화
- 하나님과 자신의 이미지, 자신에 대한 용납과 타인에 대한 연민 (용납)
- 치유
- 죄
- 용서와 타인과의 화해
- 관계에 대한 이해와 관련하여 예수의 삶에 대한 피지도자들의 관상
- 화해자로서의 피지도자의 삶: 사도적 영성
- 장로교회에서 이냐시오식 영성지도의 활용

(6) 스코틀랜드 인터뷰 결과들

(7) 한국의 인터뷰 결과들

(8) 신학적 숙고 (Theological Reflection)

(9) 참가자들로부터 들려진 생생한 소리들

 
 
이전글
 2012년 8월 전체 세미나 예수 영성의 다양성
다음글
 2013년 8월 생태위기와 기독교 영성: 이냐시오 영신수련의 생태적 기여
  

     
최대 2000byte(한글 1000자, 영문 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