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Jo BBS


작성자
정재상
날짜
12/07/06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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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6
제 목
 2012 6월 전공자 세미나 켄 윌버
 
 

Fordam에서 켄 윌버를 전공하신 정연근 목사님의 논문 요약 자료입니다.




하나님 체험에 대한 통합적 접근:
켄 윌버의 통합이론을 적용한 기독교 영적 지도

정 연 근
2012. 6. 25-26. 은성수도원


서론
목적: 탈근대 시대에 영적인 삶을 추구하는 그리스도인들을 돕기 위한 탈근대적 영적 지도의 틀 모색.

시대 상황: 21세기는 탈근대로 분류, 비계층적 동일화 경향—과학의 객관적 실재와 종교의 기본토대를 부정하고, 해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분리, 분열, 해체로 가는 극단성 내포—각 분야에서 새로운 통합적 틀 필요

윌버의 통합이론: 알려진 지식은 “진리이지만 부분적”이라는 통찰을 기초로, ‘먼지부터 신’까지 전 영역에 대한 전근대, 근대, 탈근대의 지식을 통합하여 만든 실재(reality)에 대한 지도.

통합이론 발전단계:
단계 1: 개별 의식 수준 발달—심층 심리학적
단계 2: 집합적 의식 수준 발달—발달 심리학적, 진화론적
단계 3: 발달 지류, 상태 추가 및 정체성, 항해, 통합의 중심지로서 자기시스템 추가
단계 4: 유형과 4사분면을 추가하여 AQAL 이론 완성.

통합 모델의 두 축: 통합이론(Integral Vision)과 통합수련(Integral Life Practice)

I.윌버의 통합 이론

1.AQAL
윌버의 주장: 수준, 라인, 상태, 유형, 사분면등, 삶에서 경험되는 실제적인 요소들로 구성된 현재 까지 가장 온전하고 정확한 ‘실재지도’(An integral map of reality)

전통 지혜의 실재 도식
The Great Chain of Being (The Great Nest of Being)

윌버의 실재 지도(AQAL= 영적 전통의 지혜 + 근대와 탈근대의 지식)
The Great Holarchy of Knowing and Being





인간의 의식 지도
1)수준
-전근대, 근대, 탈근대에서 알려진 모든 의식 발달 단계를 동일한 가치로 연결한 의식의 수직 스펙트럼.
-표현들: 수준(포월 상승), 구조(전체성과 통합성), 파동(유동성)
-수준 나누는 방식들:
10단계- sensoriphysical, Phantasmic-emotional, Representational mind, Rule-role mind,
Formal Reflexive, Vision-logic, Psychic, Subtle, Causal, Non-dual
9단계- archaic, magic, mythic, rational, centauric, psychic, subtle, causal, nondual.
4단계- premodern, modern, postmodern, and integral.

수준과 세계관(worldview)
모든 수준의 세계관은 정확하나,
높은 수준 일 수록 더 온전한 세계관 (초월하고 포함)

전초오류(Pre/trans fallacy)

2)라인
-의식의 정의: 열려 있고 비어 있는 공간
-발달라인: cognition, morals, needs, affects, motivation, object relations, role taking, self-identity, sexuality, creativity, altruism, worldview, and spiritual lines (care, openness, concern, religious faith, and meditation)
-발달방식: 순차적, 각자의 속도, 준 독립적.
영적 발달: “영적 라인” 발달, 라인들의 높은 수준 발달.
*수준/라인 오류(Level/Line Fallacy): 억압, 고착 유발. 예)’영적 라인’의 수준/라인 오류-근대 계몽시대의 신화적 수준의 신 배격이 모든 영적라인(궁극적 관심 지성라인) 부정

3)유형
모둔 수직 발달 수준 마다 수평적으로 나타나는 특성.
높은 수준에서 유형의 특성들은 보존되어 통합—‘역설적 합일.’

4)상태
직접 경험되는 의식의 요소

-자연상태:
깨어 있는 상태—의식의 물리적 영역(gross)
꿈꾸는 상태—의식의 정묘 영역(subtle-정신과 혼)
꿈 없는 상태—의식의 원인 영역(causal-무형)

제 4 의 상태—주시하기(Turiya, Witnessing)
비이원적 의식—모든 상태의 영원한 근원: ‘그러함,’ ‘일미’ (Turiyatita)

-변성상태
약물 유도, 종교적 경험, 훈련된 명상(관상) 상태.
“절정 경험(일견경험),” “고원경험”
신비주의: 의식수준 영역들과 하나되는 절정 경험—누구나 체험 가능
자연신비주의—물리적 영역
유신론적 신비주의—정묘 영역
무형상 신비주의—원인 영역
비이원 신비주의—‘형’과 ‘공’ 이 하나. 현현과 비현현의 무경계

-훈련된 상태들
훈련에 의한 높은 의식 상태 접근
“상태–단계” : gross, subtle, causal, Turiya(Witness), Turiyatita(nondual)

-상태와 구조의 관계
Wilber-Comb 격자:
모든 의식 수준에서 높은 의식 상태 경험 가능
경험 해석은 의식 수준에 의존: ‘상태단계’ 와 ‘구조단계’ 의 차이

언더힐:
내적-주관적 관점으로 관찰한, 개인의 훈련된 의식상태의 전개: 상태단계
1. awakening/initiation
2. purification/pacification
3. illumination
4. dark night
5. unification

파울러:
외적-객관적 관점으로 관찰한, 집단 샘플의 장기적 영적 자각의 전개: 구조단계 (preconventional, conventional, postconventional)

0. preverbal predifferentiated
1. projective-magical
2. mythic-literal
3. conventional
4. individual reflexive
5. conjunctive, beginning postconventional
6. postconventional commonwealth
어둔밤
특정 영역(gross, subtle, or causal)에 대한 애착을 넘기, 혹은 놓아버리기;
상위 절정 경험 후, 추락에서 오는 깊은 상실감과 괴로움의 고통.

세 개의 어둔밤—영역 간의 전이 과정에서 발생
감각의 어둔밤
혼의 어둔밤
원인 자기(causal/self)의 어둔밤.
아빌라 테레사 7궁방에서 원인자기 어둔밤
에크하르트 원인자기 어둔 밤

어둔밤은 ‘상태-단계’의 경험으로 유동성을 가지며 구분이 뚜렷하지 않는 특징,
해석은 ‘구조-수준’에서.

*높은 상태경험의 수준성장 촉진: 미세 비동일시—높은 상태 경험에서 주체의 객체 전환


4) 4사분면
*좌, 우 분면: 내적 양태, 외적 양태—좌우 상응 관계, 상호 의존하나 서로 환원불가
*상, 하 분면: 개별적, 집합적
*4사분면: 내향적 차원(intentional), 행동적 차원(behavioral), 문화적 차원(cultural), 사회적 차원(social)—I, We, It (Big Three)

각 분면의 홀아키적 수준 발달.
좌상: ‘I’ 가 자기중심, 민족중심, 세계 중심 순으로 수준 성장.
우상: 형태는 복잡성 증가 방향, 에너지는 more subtler 방향.
좌하: ‘We’ 가 자기중심(“me”), 민족중심(“us”), 세계 중심(“all of us”) 순 전개
우하: 사회적인 외적 시스템이, 그룹들, 나라들, 지구시스템으로 발전

온수준+4사분면 AQAL 전근대(대사슬)+근대(우상)+탈근대(좌하, 우하)
모든 사분면에 라인, 상태, 유형 내포

2. 자기 시스템
:관찰 자기—‘I’, 관찰 되는 자기—‘ me,’ 무아자기—‘I-I’

-자기 시스템의 기능들:
1.identification 자기 정체성의 중심
2. organization/integration 심리적 화합
3. will 현수준의 억제가운데 선택의 중심
4. metabolism 경험의 동화 흡수
5. navigation 발달 위한 선택
6. defenses 방어기제의 중심

-자기의 발달: 자애심과 지혜 증가 방향; 에고 중심성 감소 방향.
‘포함-초월’ 방식: 동일시, 분리/초월(비동일시), 통합
자기는 “초월-포함”으로 성장발달 하지만, “초월-거부”로 억압, 그림자, 병리, 퇴화도 유발
자기의 ‘무게중심’: 홈베이스, 동일시하는 주 의식 수준

-자기의 3라인:
frontal-egoic line (ego-I) 물리적(matter, body) 영역
deeper-psychic line (soul) 정묘(mind, soul) 영역
Witness line (causal self). 원인(formless spirit) 영역

세 라인 발달은 어느 정도 나란히.
자기 시스템은 모든 영역 항해 --어린이 절정 경험 설명






II. 영적 지도와 하나님 경험

1.영적 지도의 중심: 하나님 경험
2.’부딪침’ 으로서 경험
John Smith, “경험은 존재와 의식 있는 존재 사이의 복잡한 부딪침의 산물.”
경험은 의식구조 때문에 단발적이기 보다 지속적 과정의 결과물

3.경험의 종교적 차원
경험의 다차원적 성격-각 차원은 알아차림으로 인식
William Barry, “인간 경험의 종교적 차원은 열망하는 신앙인에 의해, 그리고 신비로 가득한 신에 의해 주어진다.” 신과의 만남을 열망하는 신앙인은, 알아차리기만 한다면, 모든 경험에서 종교적 차원 발견 가능.

4.하나님 경험의 존재론적 이해
신은 존재하는가?
John Macmurray; “나는 행하므로 존재한다.”
세계는 하나님의 한 행동: 하나님의 행동을 보고 그의 존재를 안다
하나님의 한 행동 안에서의 인간의 모든 경험은 하나님 포함

원인자: 하나님
Thomas Dubay, Piet Fransen: (부딪침의 산물로 볼 수 있는) 인간의 모든 신적 실재 경험의 인자는 신.

하나님의 계시
계시의 역사적 매개체: 거룩한 사람, 역사적 사건, 자연, 성서.
William Barry: “부정신학의 길도 근본적으로 매개를 피할 수는 없다.”

5.하나님 경험의 인식론적 이해
신을 어떻게 알아 볼 수 있는가?
Macmurray 의 ‘행’의 철학: 인간은 실재 세상의 한 부분.
주와 객은 서로 엮인, ‘행’ 의 단일체—가장 주관적인 경험이라도 언제나 객관요소 포함—인간 경험의 본질적 상호성. 주관적, 객관적, 내적, 외적 요인들은 인간의 경험에 필연적으로 참여.

신앙과 하나님 경험
Barry, “신앙과 경험은 서로를 강화한다.”
Karl Rahner “부활신앙과 부활경험은 서로를 상호적으로 결정한다.”
Barry, “신앙인은 하나님을 경험하고, 경험 반추는 신앙을 강화하면서 그 경험을 ‘진정으로’ 알게 된다.”

하나님과의 접촉 매개: 내적 효과
Dubay: 인간의 하나님 경험은 본질상 필연적으로 매개적이고 간접적.
하나님이 만들어 내는 어떤 내적 효과들을 통해 하나님과 접촉.
*약한 접촉 경험—음악, 음악, 시, 예술적, 자연의 미, 철학적 신존재 증명, 절대적 책임 수행. 절대선 추구.
*강한 접촉 경험—숙련된 기도자의 신비경험, 직접적 ‘지복 비전’ 경험


종합하면, 기독교 영적 지도의 맥락에서, 하나님 경험은 우주에 내재적이면서 동시에 초월적으로 현존하시며 스스로 계시 하시는, 신비에 싸인 신과, 의식 구조를 가진 신앙인 사이의 복잡한 부딪침의 산물.





III. 하나님 경험의 통합적 접근

1.종교경험의 몇 가지 측면들
Barry, 인간과 신의 ‘부딪침,’ ‘인식된 경험’ —존재론적 측면 강조
Wilber, ‘실제적’ 신적 경험, ‘해석된’ 종교 경험 —인식론적 측면 강조

2.하나님 경험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틀: AQAL
AQAL은 존재론being과 인식론knowing 을 통합한 포스트 모던의 비이원적 의식지도

*포스트 모던 의 두 경로: 이원적 다원주의(구성주의-상황의 산물인 주체와 주어진 객체), 발달론적 다원주의(주객은 동시적 실재)

3.하나님 경험에 대한 AQAL 접근
하나님 경험의 통합적 접근은 실재의 모든 측면을 포함해야: AQAL 적 사건

1) 온수준 시각에서 본 하나님 경험
개인 의식 수준에 따라 다른 하나님
Paul Smith, 수준에 따른 6 가지 하나님의 모습들:
가. 부족의 신: 마술적 신, 변덕, 하늘에 거하는 영웅적 신. 때로 기적과 징벌로 개입. 행위에 따라 보상과 병, 지옥 등으로 징계. 일반적으로 이 단계의 신앙인은 변성적 상태의 종교 경험에 상대적으로 개방적이나 그 경험은 보통 전이성적 마술적 신앙 강화.
나. 전쟁의 신: 하늘에 거하지만 때로 정의와 긍휼로 인해 징벌하기 위해 하강. 이 수준의 신앙인은 구약의 진노의 하나님을 문자적으로 믿으며 두려움에 근거한 영성을 갖는다. 전쟁의 신은 하늘의 아버지, 전능의 주처럼 배타적으로 남성적 호칭으로 불린다.
다. 전통의 신: 의로운 재판관. 친밀하게 인격적으로 접촉하는 2인칭으로 존재하면서, 사랑하며 또 응징도 한다.
라. 근대의 신: 인격적이거나 인격화를 뛰어 넘은 신. 모든 것 안에 현존하며 모든 것은 그 안에 존재 하는 범재신. 예수님이 자신보다 위대하다고 한 신. 바울이 말한 “우리가 그 안에서 살고, 활동하고, 존재하는’ 신. 3인칭 시각으로 보이는 신으로서 “the Sacred” 혹은 “the Ground of All Being” 으로 불린다.
마. 탈근대의 신: 우주와 분리된 초자연적 신이 아니라 실재의 비물질적 층, 수준, 혹은 차원. 세상 이상이지만 세상을 품고 있는 신. 부분적으로 신은 어떤 곳이 아닌, 바로 여기에 현존. 이 단계의 기독교 영성은, 어디에서나 신을 보며, ‘모습을 바꾸시는 신’ 과의 관계를 기초로 한다.
바. 통합적 그리고 그 너머의 신: 신은 강하다. 그러나 그 힘은 창조적 지성의 힘, 진화 추진력, 모든 것을 감싸는 사랑, 치유의 에너지, 변화시키는 긍휼과 같은 전혀 다른 종류의 능력. 이 단계의 신은 다른 단계의 신 그러하듯, 지금까지의 모든 단계의 신을 초월하고 포함한다

하나님은 경험된 실재이다. 이런 의미에서 종교 경험은 인간의 내외적 구조와 별개로, 그 자체로 높은 가치가 있다. 내재적, 초월적으로 현존하시고, 계시하시는 하나님과의 실존적인 부딪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온수준의 시각에서 보면, 인간은 의식의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신을 갖는다. 그 신은 종교적 경험과 경험 해석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2) 온라인 시각에서 본 하나님 경험
20개 이상의 라인 중 영적인 것과 관련되는 라인(care, openness, concern, religious faith, and meditation)들이 하나님 경험에 영향.

예로, 종교적 믿음 라인의 영향—믿음은 궁극적 관심과 관련. 궁극 관심과 하나님 경험은 상호 강화적 관계.

다른 라인들(cognition, morals, needs, affects, motivation, object relations, role taking, self-identity, sexuality, creativity, altruism, and worldview)도 종합적으로 하나님 경험에 영향.

*수준/라인 오류—억압과 고착 유발
예) 영적 라인이 억압되면 종교적 경험을 완전히 비이성적인 것으로 보아 하나님 경험 가능성이 낮아 질 것이고, 어떤 한 영적 라인의 수준에 애착하면 그 수준에 고착되어 그 수준 이상의 하나님 경험을 차단할 수 있다.


3) 온상태 시각의 하나님 경험
모든 상태에서의 하나님 경험

자연 상태: 일상의 삶에서의 하나님 경험
변성 상태: 정점 경험, 고원 경험
훈련 상태: 상태단계 별 하나님 경험—여러 형태의 훈련된 기도를 통해 확장된 의식 상태에서 하나님 경험

예) Paul Smith, “성령의 물줄기에 합류하기.”
들어간 깊이에 따라, “일상적 알아차림의 일반 상태,” “영적 자각의 정묘 상태,” “신적 자각의 원인/비이원 상태” 에서 하나님 경험

*주의: 포스트 모던에서는 의식상태가 의식수준보다 강조되는 경향
높은 의식상태에서의 영적 경험은 반드시 높은 의식 수준을 말하지 않는다.
예) Boomeritis-매우 낮은 감정적 나르시즘으로 감염된 매우 높은 인지능력(고급 다원주의)의 혼합. 주로 수평적 전환 영성에 참여. 자기를 초월하기보다 자기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발전. 반계층적, 반제도적, 반권위적, 반과학, 반이성적인 골수 주관주의적인 특징. 수평적 영적 경험을 즐기면서, 자신을 바른 영적 성장의 길을 걷고 있는 영적인 사람으로 여긴다. (상태와 수준 구분: 상태는 일시적이고 배타적, 수준은 항구적이고 수용적)
초월 없는 상태 경험에만 치중하면 자기 몰두로 고착되어 병적 영성 형성.
예) 신비 체험 훈련한 나찌.

적용: 하나님 경험 영역 확장—의식의 모든 상태를 훈련으로 활성화하여 높은 수준의 하나님 경험을 촉진 할 수 있다.

*하나님 경험과 영적 성장의 관계:
(여러 상태에서의) 하나님 경험과 영적 삶(의 수준)
Janet Ruffing, “기독교 영성은 하나님 경험의 결과로 사는 삶의 양식.”
윌버, “명상과 같은 훈련을 통해 높은 의식 상태에 더 많이 진입할수록 수준 향상이 촉진 된다는 많은 실험적 증거가 있다.”

성장 없는 경험의 폐단—자기 분열적 모습을 보이며 퇴행



4) 4사분면 시각에서 본 하나님 경험

좌상—개별 내적 시각으로 본 하나님 경험(내면적 양태)
우상—개별 외적 시각으로 보는 하나님 경험의 외관적 현상 예)뇌파, 몸의 상태 에너지

좌하—집단 내적 시각 (해석학적 시각)
하나님 경험의 문화적 내면 시각—속한 공동체의 (종교적 내적 환경) 집합적 의식 수준이 하나님 경험과 경험 해석에 미치는 영향

전근대—문화적으로 주조되거나 조건화된 것까지 형이상적 실재로 인식
근대—“존재하는 세계와 인식되어지는 세계는 같다” 그리고, 종교적 차원 도외시
탈근대— “융학자는 융 경험을, 불자는 불자 경험, 기독교는 기독교 경험”—해석강조
통합—문화적 표층 수준과 심층 수준의 구별과 통합 (종교적 경험의 ‘안과 밖’ 포함)

우하—복수 외적 시각
사회적 외관 시스템의 영향—공동체, 예배, 단순함, 고요한 장소와 구조


-각 사분면 동일 가치, 독자성과 상호성—환원 불가. 환원의 예)전근대의 형이상학(Wonderland), 근대의 과학(Flatland), 탈근대의 해석(We), 시스템 이론(It)
-영의 세 얼굴: 영의 활동 영역: 미의 영(I), 선의 영(We), 진의 영(It) 인식
-사분면 상호역학관계: 순 방향, 역 방향으로 영향을 서로 주고 받는 의존적 연결 고리 관계

*종교의 독특한 자산: 관조의 눈(영의 눈)—신적 실재를 보는(영적 체험) 눈-신비주의
(육의 눈-감각적 체험-협의의 경험주의, 이성의 눈-정신적 체험-합리주의)
*관조의 눈을 열어 종교적 경험 확충:
1)의식의 모든 수직적 영역(수준, 라인)과 모든 수평적 영역(상태, 유형)으로 확장
2)모든 삶의 차원(4사분면) 으로 확대

4. 세가지 지침
-세가지 지침은 논의된 하나님 경험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종합하는 가이드 라인이다.

지침1: 앎의 세 요건(교시, 직접적 이해, 공동체의 확인)—하나님 경험의 진정성
지침2: 네 개의 진리 기준—하나님 경험의 수평적 차원
지침3: 10개 이상의 수준—하나님 경험의 수직적 영역

-세가지 지침은 포스트 모던 시대에, 피지도자의 하나님 경험의 진정성을 검증하는 일과, 피지도자의 하나님 경험의 차원을 확장하고 영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틀이 될 수 있다(하나님 경험의 넓이와 깊이 확충).
지침1:참다운 지식의 세 요건—모든 수준(상태, 라인, 유형 안에서)과 모든 차원에서 진정한 하나님 체험 확인
지침2:네 개의 진리 기준 [주관적 진실성(좌상), 명제적 진리(우상), 문화적 의미(좌하), 기능적 적합성(우하)]으로 하나님 경험의 수평 차원 확장—삶의 모든 차원으로 하나님 경험 확장
—I (주관적 차원-미) 예)예술 활동, 개인 기도 훈련
—We (관계적 차원-선) 예)종교활동, 봉사활동, 사회정의 실천
—It (객관적 차원-진) 예)자연과학, 사회적 외관 시스템 개선
지침3:한층 더 높은 의식 수준의 변용으로 이끌어 영적 경험 심화—모든 차원에서, 모든 상태에서, 모든 라인에서, 모든 유형에서, 몰랐던 수준(higher)의 하나님 경험 촉진

5.영적 수련 참여
영적 지도자의 영적 훈련 필수성:
-교시를 따라 직접 체험하고 공동체의 확인을 받은 진정한 영적 지식 가져야.
-개인적 내적 차원, 문화적 차원, 자연적 사회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피지도자의 종교적 경험 인식과 식별, 촉진을 위해서 통합적 관조의 눈 개발해야. (Barry, “식별은 악령의 영향뿐 아니라 인간 경험의 다차원성[다층성] 때문에 필수 적이다”)
-수준 교차적 영적 지도 되지 않기 위해 영적으로 성장해야

결론:
1. 비판들과 입장
2. 하나님 경험의 안과 밖(두 시각, 좌우 사분면)
3. 하나님 경험의 네 차원-영의 활동성
4. 영적 훈련과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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